등급분류 1 페이지 > 대한장애인댄스스포츠연맹

등급분류


등급분류

등급분류


휠체어댄스스포츠 자격기준 및 스포츠 등급

    1) 자격
    • IPC의 규정에 따라 IPC 휠체어댄스스포츠에 적격한 장애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긴장증(Hypertonia): 예를 들어 부상, 질병 혹은 중추신경계 손상을 포함한 상태
    • 운동실조증(Ataxia): 뇌성마비와 다발성 경화증
    • 무정위운동증(Athetosis): 예를 들어 뇌성마비 혹은 뇌 손상
    • 손상된 근육 힘: 예를 들어 림프의 근육 혹은 하반신마비로 인한 하반신, 소아마비 혹은 이분척추 혹은 다른 상태
    • 손상된 수동적 움직임 범위
    • 사지결손: 외상 혹은 질병의 결과, 선천성 사지결손으로 뼈나 관절의 전체 혹은 일부 결손
    • 다리 길이 차이: 예를 들어 선천적 결핍 혹은 외상에 따름
    2) 다음 장애유형은 IPC 휠체어댄스스포츠에 비적격한 장애자격입니다.
    • 정신기능: 정신운동의 제어 기능장애, 정신운동 기능의 질, 시공간 지각능력, 높은 레벨의 조직 및 계획운동에 필요한 인지능력, 연속성, 조직적 복합, 목적성 운동에 필요한 정신적 기능을 포함
    • 청각기능
    • 통증: 근육약화와 통증증후군으로 인한 관절의 고착증세
    • 손상된 근육 힘: 예를 들어 림프의 근육 혹은 하반신마비로 인한 하반신, 소아마비 혹은 이분척추 혹은 다른 상태
    • 관절의 불안정: 어깨관절 불안정과 관절탈구 포함
    • 근육의 지구력 기능
    • 자동 반사운동 기능
    • 불수의 움직임 반응 기능
    • 틱 장애, 본인인지불능 버릇
    • 상동증과 보속증
    • 심장혈관 기능
    • 호흡 기능
    • 대사 및 내분비계 관련 기능
    • 작은 신장
    • 시각 장애
    3) 선수 중 적격 장애와 함께 위 1.2목록에 포함된 비적격장애에 대한 복합장애인의 경우, 적격 장애 정도에 대해서만 심사됩니다.(복합장애로 인정되지 않음)
    4) IPC 휠체어댄스스포츠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선수의 장애정도는 위 1.1목록에 포함된 최소 장애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장애유형 최소 장애 기준
    고긴장증, 운동실조증, 무정위운동 최소 하체의 한쪽이 중추신경계 손상으로 인한 의학적
    상태결과: 근긴장상태(경련, 강직) 과/혹은
    disco-ordination인 경우
    Modified Ashworth Scale기준
    손상된 근육 힘 양쪽 하체가 최소 10 근육 힘 포인트를 손실한 경우:
    엉덩이 굴근, 엉덩이 신근, 엉덩이 내전근, 엉덩이
    외전근, 무릎 굴근, 무릎 신근, 발목 뒤 굴근과 발바닥
    굴근 Daniels and Worthingham Scale기준
    (최대. 80포인트)
    손상된 수동적 움직임 범위 무릎의 움직임범위가 30도 이내 일 때
    혹은 발목강직의 경우
    사지결손 발목절단(symes amputation):발목관절, 복사뼈 절단
    혹은 지체이상으로 인한 결손
    다리 길이 차이 다리가 최소 7센티미터 짧은 경우
    5) 등급분류사는 물리적인 심사와 선수의 의료진단정보를 통해 선수가 최소 장애 기준에 부합하는지 확인합니다.
    6) 등급분류사는 선수가 최소 장애 기준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기술적 심사만 진행합니다. 만약 선수가 최소 장애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면, 선수의 기술적 심사는 등급을 부여받지 못한 결과로 마치게 됩니다.
2) 심사 방법론
    1) 근육운동 테스트는 Daniels and Worthingham 저울을 이용하여 진행됩니다.(In: Hislop, H. J., & Montgomery, J. (2002) : Daniels and Worthingham 저울 테스트: 매뉴얼의 기술 시험(7th 에디션). 필라델피아: W.B. Saunders Company, 1점2점0점으로 간주됩니다.
    2) 고긴장증에 대한 심사는 Ashworth저울을 이용하여 진행됩니다.(Ashwirth, B: (1964)) 다발성경화증의 카리소프로돌(약이름)로 예비실험
    3) 장애 정도가 최소 장애 기준에 부합하는 선수의 경우, 참가하게 될 스포츠댄스스포츠경기와 관련된 기술적 심사를 받게 됩니다.
    4) 기술적 심사는 참가하게 될 스포츠댄스스포츠경기에 관련된 운동의 명확한 기능위주의 검사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심사는 상체와 몸통의 기능적인 측면을 확인합니다. 그 후 그 선수에 대한 스포츠 등급이 부여됩니다.
    5) 선수는 경기용 휠체어 및 경기에서 사용하는 모든 끈 외에 도움을 주기 위해 사용되는 기타 물품을 착용하신 상태에서 검사가 진행됩니다.
    6) 기능적 심사에서는 선수의 다음과 같은 부분에 대한 심사가 진행됩니다.
    ▶ 콤비 스탠다드 선수의 경우, 여섯 가지 기능적 심사가 적용됩니다.
    • 골반의 움직임: 골반의 움직임을 조정할 수 있는 능력
    • 몸통 힘: 무게 중심 밖의 앞 방향 및 양 옆 방향으로 구부릴 수 있는 능력
    • 몸통 회전: 균형을 잃지 않고 몸통을 완전히 회전할 수 있는 능력
    • 머리와 목의 움직임: 연장선상에서 머리와 목을 함께 움직일 수 있는 능력
    • 팔의 조정: 댄싱포지션 중 파트너와 함께 클로즈드 무브먼트 체인 상태의 상호작용적인 움직임 중에 팔뼈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
    • 손잡기: 동적인 움직임 중 손으로 잡고 있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
    ▶ 듀오 스탠다드 선수의 경우, 여덟 가지 기능적 심사가 적용됩니다.
    • 골반의 움직임: 골반의 움직임을 조정할 수 있는 능력
    • 몸통 힘: 무게 중심 밖의 앞 방향 및 양 옆 방향으로 구부릴 수 있는 능력
    • 몸통 회전: 균형을 잃지 않고 몸통을 완전히 회전할 수 있는 능력
    • 머리와 목의 움직임: 연장선상에서 머리와 목을 함께 움직일 수 있는 능력
    • 팔의 조정: 댄싱포지션 중 파트너와 함께 클로즈드 무브먼트 체인 상태의 상호작용적인 움직임 중에 팔뼈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
    • 팔 뻗기: 팔을 안으로 구부리고 밖으로 뻗는 동작의 자유로운 움직임의 동작을 연장 및 조절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손잡기: 동적인 움직임 중 손으로 잡고 있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
    • 휠체어 조작: 휠체어를 한 손으로 가속, 정지할 수 있는 능력
    ▶ 싱글, 콤비 라틴, 듀오 라틴, 프리스타일 선수의 경우, 여덟 가지 기능적 심사가 적용됩니다.
    • 골반의 움직임: 골반의 움직임을 조정할 수 있는 능력
    • 몸통 힘: 무게 중심 밖의 앞 방향 및 양 옆 방향으로 구부릴 수 있는 능력
    • 몸통 회전: 균형을 잃지 않고 몸통을 완전히 회전할 수 있는 능력
    • 머리와 목의 움직임: 연장선상에서 머리와 목을 함께 움직일 수 있는 능력
    • 팔의 조정: 균형을 잃지 않고 각 팔을 대각선으로(비스듬하게) 움직일 수 있는 능력
    • 팔 뻗기: 무게중심 밖 *세 방향으로 자유로운 움직임의 동작을 연장 및 조절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중심을 잃지 않고 완전히 안쪽으로 구부리기, 밖으로 뻗기, 90도 안쪽으로 구부리기
    • 손잡기: 동적인 움직임 중 손으로 잡고 있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
    • 휠체어 조작: 휠체어를 한 손으로 가속, 정지할 수 있는 능력

    7) 위 기능은 신체의 각 측면에 대해서 평가됩니다.
    8) 다음 점수 메커니즘은 기능적 테스트에 적용됩니다.
    • 2포인트: 완전하게 기능하는 경우
    • 1포인트: 일부 기능하는 경우
    • 0포인트: 전혀 기능하지 못하는 경우

    ▶ 다음 기능적 테스트 결과에 대해 2의 가중 요소가 적용됩니다.
    • 모든 댄스스포츠에 대한 골반의 움직임
    • 모든 댄스스포츠에 대한 머리와 목의 움직임
    • 콤비 스탠다드를 위한 팔의 조정
    • 콤비 스탠다드를 위한 손잡기
    • 따라서 신체의 양쪽 측면에 대한 기능적 테스트에서 도달할 수 있는 최대 점수는 각 분야에 대해 40점입니다.

    9) 아래 표는 기술적 심사와 그 스코어링 시스템이 진행되는 동안 수행된 기능적 테스트에 대해 설명합니다.
    ▶ 콤비 스탠다드 선수의 경우
    테스트 가중요소 점수와 능력

    골반의 움직임
    선수는 등받이를 사용하지 않고 앞으로 앉습니다.

    그리고 /혹은 최대한으로 좌우 앞뒤방향으로 골반의 움직임 조정합니다.

    그리고 /혹은 등급분류사의 손을 잡은 상태로 휠체어를 회전합니다.
    (골반의 움직임 검사는 스트랩 없이 진행됩니다.
    2
    0점
    움직임 없음
    1점
    좌우 앞뒤방향 골반의 움직임에 제한이 있음
    2점
    모든 방향으로 골반의 움직임이 완전하게 가능함
    혹은 등급분류사의 손을 잡은 상태에서 휠체어의 회전이 완전하게 가능함
    몸통 힘
    선수는 앞으로 몸을 숙이고 각 방향으로 굽힌 후 각 움직임 후에 꼿꼿한 자세(직립자세)로 돌아옵니다.
    1
    0점
    몸통을 꼿꼿한 자세(직립자세)로 돌아올 수 있는 능력 없음.
    1점
    앞으로 숙이는 데 한계가 있음 혹은 옆 방향으로 천천히 꼿꼿한 자세(직립자세)로 되돌아옴
    혹은 조정의 불안정함
    2점
    모든 방향으로 도움 없이 몸통을 완전하게 움직일 수 있음
    몸통회전
    선수는 몸통을 각 방향으로 돌립니다.
    1
    0점
    몸통을 돌릴 수 없음
    1점
    움직임에 제한이 있음
    혹은 몸통 상부로 국한된(분리된) 움직임
    2점
    몸통전체의 완벽한 회전
    머리와 목의 움직임
    선수는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머리를 각 방향으로 뻗어
    타원형모양으로 움직입니다.
    2
    0점
    목을 움직일 수 없음, 목을 뻗는데 제한이 있음, 목의 움직임을 조정할 수 없음
    1점
    회전하는데 한계가 있음
    뻗기 그리고 /혹은 조정에 한계가 있음
    2점
    모든 방향으로의 목의 움직임이 완벽하게 조정됨
    팔의 조정
    선수는 타원형을 만든 상태를 유지합니다.
    그리고 다른 도전적이고 동적인 테스트 움직임이 진행되는 동안 형태를 유지합니다.
    2
    0점
    팔의 형태를 만들 수 있는 능력 없음
    그리고 /혹은 유지할 수 있는 능력 없음
    1점
    움직임에 제한이 있음
    그리고 /혹은 동적인 테스트 움직임이 진행되는 동안 팔을 유지하거나 조정하기 어려움
    2점
    모든 동적인 테스트 움직임이 진행되는 동안 팔의 형태를 유지하거나 조정할 수 있음
    손잡기
    선수는 등급분류사의 손을 잡습니다. 그리고 동적인 움직임에도 손을 잡은 상태를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2
    0점
    잡을 수 있는 능력이 없음
    1점
    동적인 움직임에서 완벽하게 잡는 능력
    그리고 /혹은 조정하는 능력이 부족함
    2점
    동적인 움직임에도 잡은 상태를 완벽하게 유지할 수 있음

    ▶ 듀오 스탠다드 선수의 경우
    테스트 가중요소 점수와 능력

    골반의 움직임
    선수는 등받이를 사용하지 않고 앞으로 앉습니다.

    그리고 /혹은 최대한으로 좌우 앞뒤방향으로 골반의 움직임 조정합니다.

    그리고 /혹은 등급분류사의 손을 잡은 상태로 휠체어를 회전합니다.
    (골반의 움직임 검사는 스트랩 없이 진행됩니다.
    2
    0점
    움직임 없음
    1점
    좌우 앞뒤방향 골반의 움직임에 제한이 있음
    2점
    모든 방향으로 골반의 움직임이 완전하게 가능함
    혹은 등급분류사의 손을 잡은 상태에서 휠체어의 회전이 완전하게 가능함
    몸통 힘
    선수는 몸을 앞으로 굽히고 일어납니다. 또한 왼쪽과 오른쪽 각각의 방향으로 몸을 굽힙니다.
    1
    0점
    몸통을 꼿꼿한 자세(직립자세)로 돌아올 수 있는 능력 없음.
    1점
    앞으로 숙이는 데 한계가 있음
    혹은 옆 방향으로 천천히 꼿꼿한 자세(직립자세)로 되돌아옴
    혹은 조정의 불안정함
    2점
    모든 방향으로 도움 없이 몸통을 완전하게 움직일 수 있음
    몸통회전
    선수는 몸통을 각 방향으로 돌립니다.
    1
    0점
    몸통을 돌릴 수 없음
    1점
    움직임에 제한이 있음
    혹은 몸통 상부로 국한된(분리된) 움직임
    2점
    몸통전체의 완벽한 회전
    머리와 목의 움직임
    선수는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머리를 각 방향으로 뻗어 타원형모양으로 움직입니다.

    선수는 탱고에서 사용되는 샤프 헤드-턴을 합니다.
    2
    0점
    목을 움직일 수 없음, 목을 뻗는데 제한이 있음, 목의 움직임을 조정할 수 없음
    1점
    회전하는데 한계가 있음
    뻗기 그리고 /혹은 조정에 한계가 있음
    2점
    모든 방향으로의 목의 움직임이 완벽하게 조정됨
    팔의 조정
    선수는 타원형을 만든 상태를 유지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동적인 테스트 움직임이 진행되는 동안 형태를 유지합니다.
    2
    0점
    팔의 형태를 만들 수 있는 능력 없음
    그리고 /혹은 유지할 수 있는 능력 없음
    1점
    움직임에 제한이 있음
    그리고 /혹은 동적인 테스트 움직임이 진행되는 동안 팔을 유지하거나 조정하기 어려움
    2점
    모든 동적인 테스트 움직임이 진행되는 동안 팔의 형태를 유지하거나 조정할 수 있음
    팔 뻗기
    선수는 양팔을 두 방향으로 뻗습니다.
    안쪽으로 구부리고 뻗습니다.
    1
    0점
    팔의 움직임이 없거나 부족함
    1점
    팔의 움직임 조정에 제한이 있음
    혹은 어느 방향으로든 뻗는 움직임을 유지할 수 없음
    2점
    안쪽으로 구부리고 뻗는 동안 무게중심과 상관없이 두 방향으로 뻗는 것이 가능하고 어깨의 움직임이 완벽한 상태
    손잡기
    선수는 등급분류사의 손을 잡습니다. 그리고 동적인 움직임에도 손을 잡은 상태를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2
    0점
    잡을 수 있는 능력이 없음
    1점
    동적인 움직임에서 완벽하게 잡는 능력
    그리고 /혹은 조정하는 능력이 부족함
    2점
    동적인 움직임에도 잡은 상태를 완벽하게 유지할 수 있음
    휠체어 조작(바퀴 조작)
    선수는 휠체어를 가능한 최대로 빠르게 가속합니다.
    그리고 갑자기 멈춥니다.

    선수는 한손을 이용하여 뒤 방향으로 돕니다.
    그리고 한손을 허벅지에 올려놓은 상태로 갑자기 멈춥니다.
    2
    0점
    각각의 손으로 가속하고 멈출 수 있는 능력이 없음 또는 한손을 이용하여 뒤 방향으로 돌 수 있는 능력이 없음
    1점
    느린 가속, 어떠한 방향으로든
    조정할 수 없음
    2점
    완벽한 가속, 빠른 정지, 모든 방향으로 완벽하게 조정 가능함

    ▶ 싱글, 콤비 라틴, 듀오 라틴, 프리스타일 선수의 경우
    테스트 가중요소 점수와 능력

    골반의 움직임
    선수는 등받이를 사용하지 않고 앞으로 앉습니다.

    그리고 /혹은 최대한으로 좌우 앞뒤방향으로 골반의 움직임 조정합니다.

    그리고 /혹은 휠체어를 앞으로 가도록 추진한 후 휠체어의 방향을 오른쪽과 왼쪽으로 손을 사용하지 않고 방향을 바꿉니다.
    그리고 앞으로 계속 가도록 합니다. (골반의 움직임 검사는 스트랩 없이 진행됩니다.
    2
    0점
    움직임 없음
    1점
    좌우 앞뒤방향 골반의 움직임에 제한이 있음
    2점
    모든 방향으로 골반의 움직임이 완전하게 가능함
    혹은 등급분류사의 손을 잡은 상태에서 휠체어의 회전이 완전하게 가능함
    몸통 힘
    선수는 앞으로 몸을 숙이고 각 방향으로 굽힌 후 각 움직임 후에 꼿꼿한 자세(직립자세)로 돌아옵니다.
    1
    0점
    움직임 없음
    1점
    앞으로 숙이는 데 한계가 있음
    혹은 옆 방향으로 천천히 꼿꼿한 자세(직립자세)로 되돌아옴
    혹은 조정의 불안정함
    2점
    모든 방향으로 도움 없이 몸통을 완전하게 움직일 수 있음
    몸통회전
    선수는 몸통을 각 방향으로 돌립니다.
    1
    0점
    몸통을 돌릴 수 없음
    1점
    움직임에 제한이 있음
    혹은 몸통 상부로 국한된(분리된) 움직임
    2점
    몸통전체의 완벽한 회전
    머리와 목의 움직임
    선수는 머리를 각 방향으로 타원형모양의 움직임으로 조정합니다.
    2
    0점
    목을 움직일 수 없음, 목을 뻗는데 제한이 있음
    1점
    목 움직임에 한계가 있거나
    조정할 수 없음
    2점
    모든 방향으로의 목의 움직임이 완벽하게 조정됨
    팔의 조정
    선수는 쭉 뻗은 팔을 바닥의 중앙선에서 가까운 대측성 다리부터
    동쪽의 가장 먼 지점까지 완벽한 대각선의 움직임을 합니다.
    2
    0점
    움직임이 부족하고 조정 안 됨
    1점
    움직임에 제한이 있거나 조정이 안 됨.
    도움이 필요할 수 있음
    2점
    도움 없이 모든 범위의 조정된 움직임이 가능함
    팔 뻗기
    선수는 한손을 가슴에 둔 상태로 한손을 세 방향으로 가능한 한 뻗을 수 있는 최대로 뻗습니다.
    1
    0점
    팔의 움직임이 없거나 부족함
    1점
    팔의 움직임 조정에 제한이 있음
    그리고/혹은 중력의 중심 밖으로 뻗기 어려움
    그리고/혹은 한 방향에 대해 행할 수 없음
    2점
    다양한 속도로 중력의 중심 밖에서
    도움 없이 모든 방향으로 방향조정이 가능함
    휠체어 조작(바퀴 조작)
    선수는 휠체어를 가능한 최대로 빠르게 가속합니다.
    그리고 갑자기 멈춥니다.

    선수는 한손을 이용하여 뒤 방향으로 돕니다.
    그리고 한손을 허벅지에 올려놓은 상태로 갑자기 멈춥니다.
    2
    0점
    각각의 손으로 가속하고 멈출 수 있는 능력이 없음 또는 한손을 이용하여 뒤 방향으로 돌 수 있는 능력이 없음
    1점
    느린 가속, 어떠한 방향으로든
    조정할 수 없음
    2점
    완벽한 가속, 빠른 정지, 모든 방향으로 완벽하게 조정 가능함
    손잡기
    선수는 등급분류사의 손을 잡습니다. 그리고 동적인 움직임에도 손을 잡은 상태를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2
    0점
    잡을 수 있는 능력이 없음
    1점
    동적인 움직임에서 완벽하게 잡는 능력
    그리고 /혹은 조정하는 능력이 부족함
    2점
    동적인 움직임에도 잡은 상태를 완벽하게 유지할 수 있음
1) 스포츠 등급들
1) 최소 장애등급기준에 부합하는 장애인선수는 기술적 평가를 기반으로 하여 댄스스포츠의 선수로서 경기에 참석할 수 있는 IPC휠체어댄스스포츠의 스포츠 등급중 하나를 부여받게 됩니다.
▶ 콤비 스탠다드 선수의 경우
  • SC1: 2.6.1에 정의되어 있는 기술적 평가에서 23점 이하(23점 혹은 더 낮은 점수)를 받은 선수에 대해서 SC1 스포츠 클래스가 부여됩니다.
  • SC2: 2.6.1에 정의되어 있는 기술적 평가에서 24점 이상(24점 혹은 더 높은 점수)를 받은 선수에 대해서 SC2 스포츠 클래스가 부여됩니다.
▶ 듀오 스탠다드 선수의 경우 개인적으로 스포츠 등급이 부여됩니다.
  • SD1: 2.6.2에 정의되어 있는 기술적 평가에서 24점 이하(24점 혹은 더 낮은 점수)를 받은 선수에 대해서 SD1 스포츠 클래스가 부여됩니다.
  • SD2: 2.6.2에 정의되어 있는 기술적 평가에서 25점 이상(25점 혹은 더 높은 점수)를 받은 선수에 대해서 SD2 스포츠 클래스가 부여됩니다.
▶ 싱글, 콤비 바틴, 콤비 프리스타일 선수의 경우
  • LC1: 2.6.2에 정의되어 있는 기술적 평가에서 24점 이하(24점 혹은 더 낮은 점수)를 받은 선수에 대해서 SD1 스포츠 클래스가 부여됩니다.
  • LC2: 2.6.2에 정의되어 있는 기술적 평가에서 25점 이상(25점 혹은 더 높은 점수)를 받은 선수에 대해서 SD2 스포츠 클래스가 부여됩니다.

TEL/FAX


02-838-4552
02-854-4552
월-금 : 9:00 ~ 18:00
토/일/공휴일 휴무
점심시간 : 12:00 ~ 13:00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